본문 바로가기

공모전 정보

[공모전 정보] SK브로드밴드 Be creator 공모전

반응형

안녕하세요. 작가 우주써니입니다.

SK 브로드밴드에서 [Be Creator] 라는 조금 신기한 공모전을 열었네요.


Be creator 공모전 포스터


공모 분야는 광고 콘텐츠 부문과 영상콘텐츠 부문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이 공모전의 가장 큰 특징은 좋은 시나리오를 선정해서, 제작지원에서 상영, VOD 편성까지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광고 부문은 취업 기회까지 제공된다고 하는데요.

1. 영상콘텐츠 부문


모집 기간은 4월 30일까지입니다.

애니메이션과 단편영화 같은 경우는 30분 이내의 분량, 웹드라마는 120분 이상의 분량인데요.

영상 또한 제출이 가능하지만, 선택사항일뿐이니 크게 부담을 가지진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최대 5편까지 제출할 수 있다고 하니, 그동안 써 놓은 작품이 많으신 분들은 잘 갈무리 하셔서 중복 제출하셔도 좋을 듯 하네요.

(*타 공모전에 냈던 작품도 당선작만 아니면 출품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이 공모전의 가장 큰 특징은 콘텐츠를 발탁한 다음에 스타 감독의 멘토링을 통해 제작지원까지 한다는 것입니다.

공모요강을 보시면 작품 선발 이후의 일정이 자세히 나와 있는데요.

5개 팀 선발 후 6월~9월까지 3개월에 걸쳐 멘토링을 통해 제작을 한다고 합니다.

이후, 온라인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뽑는다고 하는데요.


제작 지원비는 총 천만원이고, 상금은 최종 선발된 5개 팀 중 순위를 뽑아, 시상하는 방식으로 차등 지급하네요. 대상 2천만원에서 장려상은 300만원까지 책정되어 있는데요.

직접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 싶으신 분들, 인맥을 쌓고 경험을 쌓고 싶으신 분들, 감독이 되고 싶으신 분들이 지원하기에 특히 적합한 공모전인듯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저작권에 대한 명시가 정확하게 나와 있지 않아서 사이트의 FAQ를 찾아보니 관련 답변이 있었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어떤 공모전이든 출품한 응모작의 저작권은 당연히 응모자에게 있는 것입니다. 중요한 건 '수상작'의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냐는 것인데요. 위의 답변에서 '수상작에 대해서는 별도의 협의를 통해 사용할수도 있다'라고 명시한 것으로 보아, 응모작은 물론 당선작의 저작권 또한 창작자에게 있다는 것 같습니다. 


공모요강을 보면 당선작 중 '우수 작품에 한해 추후 협의를 통해 VOD 유료 전환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익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것이 이와 같은 맥락인 것 같구요. 내부기준에 따른 유료화 수익금을 지불한다고만 나와 있을 뿐, 자세한 금액이 명시되어 있진 않은 만큼,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사이트에 문의를 남기거나, 운영사무국에 직접 전화를 해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아래 사이트 링크와 운영 사무국 전화 번호구요.

2. 광고 콘텐츠 부문



광고 콘텐츠 부문은 제가 잘 아는 분야는 아니지만, 특이할 점이 공채서류를 면제해준다는 부분인 것 같은데요.

국내외 대학생은 물론, 휴학자나 졸업예정자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금은 대상 천만원부터, 장려상 50만원까지 책정되었고, 기간은 역시 4월 30일까지 입니다.

공모 기간이 얼마 안 남은 만큼, 응모하시려는 분들은 조금 서두르시는 게 좋을 거 같구요.


여러분들의 승승장구와 건필을 기원합니다.

당신의 타자기에 천사가 내려앉기를~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