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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정보

[공모전 정보] 2018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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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가 우주써니입니다.

올해도 콘텐츠 진흥원에서 주최하는 스토리 공모대전이 열리는데요.

현존하는 공모전 중에서 가장 큰 상금을 수여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공모전입니다.


대상 상금은 무려 1억원에 달하는데요. 수상작의 저작권 및 그 외 모든 권리 또한 작가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굉장히 신사적이고 안전한 공모전이라 생각됩니다.

공모요강은 아래와 같은데요. 날짜는 2018년 8월 2일(목) 오후 16시까지입니다.


꽃과 타자기 그림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모집공고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의 신화가 될 새로운 이야기 발굴의 장,
新話창조 프로젝트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공모분야

  • ㅇ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 출판,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발전시켜 세계 시장에서 통용할 수 있는 순수 창작 
        콘텐츠 스토리

□ 시상규모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모집공고의 시상규모 | 구분, 상명, 상금, 편수로 구분되는 표
구분상명상금편수
대상국무총리상1억 원1편
최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5천만 원2편
우수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2천만 원7편

※ 시상내역은 심사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응모자격

  • ㅇ 기성 및 신인 불문(연령 제한 없음), 개인 및 팀/법인 참가 가능 
        ※ 1인당 출품작 수 제한 없음

□ 응모기간

  • ㅇ 2018. 7. 19 (목) ~ 8. 2 (목) 오후 16:00:00까지(이후 접수분 불인정)

□ 제출서류

  • ㅇ 기본 양식 (첨부양식 다운로드, A4 기준)
    • - 작품명 : 1쪽
    • - 작품개요 : 1쪽(장르, 사업화 희망분야, 기획의도, 로그라인, 스토리 키워드)
    • - 스토리 줄거리 : 3쪽
    • - 등장인물 소개 : 2쪽 이내(선택사항)
    • - 스토리 본문 : 50쪽 내외(±5쪽) 
        ※ 기본 양식(분량)을 지키지 않을 시 심사위원 판단에 따라 감점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 ㅇ 작성방법
    • - ‘기-승-전-결’의 서사구조를 갖춰야 함
    • - 특정 매체용 시나리오나 극본, 대본이 아닌 산문(*트리트먼트) 형식으로 작성해야 함

      * 트리트먼트란?

      • - 시놉시스(Synopsis)에서 발전된 단계로 시퀀스(이야기 덩어리)의 구분이 있는 산문
      • - 예를 들어 장편 시나리오의 경우 시나리오 본편 집필 전 구체적인 줄거리를 쓰는 것을 말함
      • - 장면(Scene) 구분이 없어 소설과 비슷하지만 이야기(줄거리)의 흐름에 초첨을 맞춰 쓰는 것
      • - 일반적으로 ‘대사 없는 본문’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상황에 필요한 대사 사용이 가능함
  • ㅇ 서류규격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모집공고의 서류규격 | 구분, 한글, MS워드로 구분되는 표
    구분한글MS워드
    여백위쪽 15mm, 아래쪽 15mm
    머리말 15mm, 꼬리말 15mm
    왼쪽 30mm, 오른쪽 30mm
    제본 0mm
    위쪽 3cm 아래쪽 3cm
    왼쪽 3cm 오른쪽 3cm
    제본 0cm
    글씨체휴먼명조휴먼명조
    글씨크기큰제목 15포인트
    소제목 13포인트
    본문 11포인트
    큰제목 15포인트
    소제목 13포인트
    본문 11포인트
    줄간격160%1.15

□ 제출방법

  • ㅇ 이야기유통플랫폼 ‘스토리움’(http://www.storyum.kr)을 통한 온라인 접수
    • - 스토리움 ‘스토리창작자’ 회원 가입 후 신청(상시 가입 가능)
    • - 로그인 → 상단 ‘공모전․지원사업’ 메뉴 – 신청→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모집공고’ →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 ㅇ 한글 혹은 MS워드문서 형식으로 파일명을 ‘작품명’으로 저장하여 제출
  • ㅇ 복수(2개 이상) 작품 접수할 경우, 작품별 개별 접수
        ☞ 스토리움(http://www.storyum.kr) 회원 가입 후 신청이 가능하므로 제출 마감시간보다 여유롭게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 스토리움을 통한 신청만 가능하며, 메일, 우편, 방문 제출이 절대 불가합니다.
        ☞ 접수 마감시간 임박 시 접수 작품이 많아 시스템 접속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접수 마감 3일 전부터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마감시간이 지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되어 제출이 절대 불가합니다.

□ 심사기준 (※ 심사기준은 추후 추가 및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ㅇ 독창성 – 소재와 설정이 참신하고, 매력적인가?
  • ㅇ 완성도 – 주제가 뚜렷하고 어휘력, 문장력, 이야기 구성력이 탁월한가?
  • ㅇ 시장성 – 대중성이 뛰어나며 호응도 높은 스토리인가?
  • ㅇ 사업화 가능성 – 콘텐츠 제작(사업화)이 가능한 스토리인가?

□ 수상작 발표

  • ㅇ 11월 中 (12월 시상식 개최 예정, 세부일정 추후 공지)

□ 수상작 저작권

  • ㅇ 수상작품의 저작권 및 그에 따른 모든 권리는 창작자에게 있음

□ 수상자 혜택 및 지원사항

  • ㅇ 스토리 완성 및 사업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참여(의무)
    • - 전문가 컨설팅 및 1대1 매칭 멘토링
    • - 콘텐츠 관련 전공자, 일반인, 전문가 등 모니터링 실시
    • - 콘텐츠 제작자, 프로듀서, 투자사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 및 교육 제공
    • - 부산국제영화제 연계 Story to Film 피칭행사 참가 지원 (단, 사업화 지원을 통한 집필 완료작품에 한함)
    • - 국내외 주요 피칭행사 참가 지원(단, 우수작품에 한함)
  • ㅇ 스토리움에 수상작 등록(시놉시스 등)을 통한 홍보(의무)
  • ㅇ 스토리창작센터 집필실 제공(선택)

□ 수상자 의무사항

  • ㅇ 수상작 사업화(콘텐츠화)시, 해당 작품의 주요 크레딧 및 모든 홍보물에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 및 
        ‘2018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이라는 문구를 명시해야 함

□ 유의사항

  • ㅇ 응모하는 모든 작품은 어떠한 형태로든 상업화되지 않은 ‘창작스토리’이어야 함(원작이 있는 경우 출품 불가)
  • ㅇ 타 공모전 및 유사 지원사업 당선작의 응모 및 중복수상 불가
  • ㅇ 타인의 저작권 침해 사실이 확인될 경우 수상 취소, 시상금 환수, 민‧형사상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ㅇ 법인 또는 2인 이상의 공동 창작인 경우, 저작권 소유 비율 등 권리관계를 명시하여 당사자 서명 후 공증을 받아 제출하거나 
        공동 저작권 증빙서류를 필히 제출해야 함

    * 공증서류 및 공동저작권 증빙서류 제출방법

    • - (진흥원이 제공하는 별도 양식은 없으며) 공증 및 저작권 관련 증빙서류를 스캔하여 업로드
  • ㅇ 출품작이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음란, 폭력물, 불법정보 등의 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심사에 제외될 수 있으며, 수상 
        후에도 당선 취소 및 시상금을 환수할 수 있습니다.
  • ㅇ 제출서류에는 제출자 식별이 가능한 일체의 개인정보를 기재 불가

□ 문의

  • ㅇ 자주하는 질문 필독(첨부서류)
  • ㅇ 공모대전 문의 :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스토리산업팀(story@kocca.kr/061-900-6436)
  • ㅇ 시스템 문의 : 스토리움(storyum@kocca.kr/1800-9065)



공모 요강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공모전의 가장 큰 특징은 멀티 유즈(muti- use)가 가능한 원천 소스 격의 스토리를 찾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즉, 하나의 스토리로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로의 전환이 가능한 작품을 응모받는데요.


어떤 분들 중에 제출 서류에 '사업화 희망분야'를 함께 제출받는 것으로 보아, 혹시 예전만큼 멀티소스에 집착하는 건 아닌가보다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시던데, 2017년 심사평을 보면 이 공모전의 멀티유즈에 대한 확실한 선호도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다음이 심사평인데요.

주목할 부분은 바로 마지막 문장입니다. 탈락한 작품 중에도 좋은 작품이 있었지만 특정 매체를 지향한 완성도가 아쉬웠다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이를 참고했을 때 이 공모전에서는 어떤 장르 하나를 타겟으로 정해서 스토리를 쓰는 것 보다는, 다양한 장르로의 응용이 가능한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use)로서의 가능성이 좀 더 요구되어지는 듯 합니다.

다시 말해, 영화로도 괜찮을 거 같고, 소설로도 괜찮을 거 같고, 웹툰으로도 괜찮을 것 같은 등, 다양한 장르로 복합 사용 가능한 스토리를 선호한다는 건데요.


일례로 제가 읽어본 소설책 중 장용민 작가의 '궁극의 아이'라는 소설이 있었는데, 스토리 공모대전에서 최우수상으로 당선된 작품이었습니다. 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소설로도 매우 흥미진진했고, 영화나 미드로 만들어져도 괜찮겠다는 느낌이 드는 내용이었는데요. 

원소스 멀티유주가 어떤 느낌인지 잘 모르겠는 분들은 스토리 공모대전 당선작의 원본을 구할 수 있다면 최대한 원본을 구해보시고, 구하기 어렵다면 이미 소설로 출판되어 있는 당선작들을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얼마전에 이 공모전에서 요구하는 트리트먼트 형식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이 댓글을 남기셨는데요. 혹 그 분처럼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이에 대해서도 몇 자 첨언해 볼까 합니다. 

우선 공모요강에 나와 있는 트릿에 대한 설명과 심사기준을 다시 한번 살펴보는 게 좋을 듯 한데요.


* 트리트먼트란?

  •  시놉시스(Synopsis)에서 발전된 단계로 시퀀스(이야기 덩어리)의 구분이 있는 산문
  • - 예를 들어 장편 시나리오의 경우 시나리오 본편 집필 전 구체적인 줄거리를 쓰는 것을 말함
  • - 장면(Scene) 구분이 없어 소설과 비슷하지만 이야기(줄거리)의 흐름에 초첨을 맞춰 쓰는 것
  • - 일반적으로 ‘대사 없는 본문’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상황에 필요한 대사 사용이 가능함

심사기준 (※ 심사기준은 추후 추가 및 일부 조정될 수 있음)

  • ㅇ 독창성 – 소재와 설정이 참신하고, 매력적인가?
  • ㅇ 완성도 – 주제가 뚜렷하고 어휘력, 문장력, 이야기 구성력이 탁월한가?
  • ㅇ 시장성 – 대중성이 뛰어나며 호응도 높은 스토리인가?
  • ㅇ 사업화 가능성 – 콘텐츠 제작(사업화)이 가능한 스토리인가?


위의 요강을 살펴봤을 때 댓글로도 말씀드렸지만, 약간은 중편소설 느낌의 트릿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씬별이 아닌 시퀀스별 줄거리를 원하는데다가, 어휘력과 문장력을 심사기준에 포함시켰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씬 별 느낌이 강한 영화 트릿보다는 이야기 흐름 위주의 드라마 기획안 시놉시스가 좀 더 유사형태일 듯 합니다. 하지만 드라마 시놉시스는 문장력에 신경을 쓰기 보다는 좀 더 간단 명료하게 쓰는 편이기 때문에(작가 성향마다 차이는 있지만) 드라마 시놉시스보다는 좀 더 소설처럼 좋은 문장력으로 쓰여진 트릿 형태를 원하는 것 같은데요.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공모요강을 보며 개인적으로 유추한 것일 뿐이니, 정말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그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조심스럽게 제 의견도 말씀드린 것이구요. 작품을 어떻게 쓸지에 대한 판단과 선택은 작가 스스로만 할 수 있고, 책임 또한 스스로 지셔야 한다는 것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 주의사항은 꼼꼼히 잘 읽어보시구요. 스토리움에 가입된 사람만 응시할 수 있으니 공모마감일 전에 미리미리 가입하고 마감일 보다 며칠 전에 안전하게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들 좋은 작품 쓰셔서 원하시는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들의 승승장구와 건필을 기원합니다.

당신의 타자기에 천사가 내려앉기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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